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Ⅰ. 서론
연애란 사전적 의미로 어떤 이성에 대하여 특별한 애정을 느끼는 일, 또는 그러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랑 가운데에서 남녀 간에 이루어지는 애틋한 감정을 가리키는 것이다. ‘남녀상열지사’로도 유명한 조선시대에는 유교사상에 바탕을 둔 내외의 관습으로 남녀의 생활공간이 뚜
사용한다.
고려시대의 노비와 향·소·부곡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조선시대와 지역별 시대별 노비와 노예에 대해 알아보자. 그래서 오래전의 피지배층의 생활과 처지를 살펴보면서 현재의 우리사회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알아보고, 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도록 하자.
Ⅱ. 노비와 향·소·
Ⅰ. 서론
고려시대는 기본적으로 불교가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생활 양식을 규정하는 사상적 바탕이었다. 또한 이에 더하여 유교적인 측면과 민간 무속신앙적 성격이 복합적으로 일상생활과 생애에 나타나있었다. 조선 왕조가 개창되면서 조선의 새로운 지배층이 된 신진사대부들은 고려말에 드러
조선시대 이전까지 남귀여가제
《주자가례》를 모범으로 한 친영제도의 도입
태종, 세종 : 친영 적극 장려
명종 : 반친영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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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례
관혼상제 중 가장 예법 절차가 복잡하고 오랜 시일이 소요(약 26개월)
《주자가례》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事死如事生 事亡如事存 (사사여사생 사망여
사),양계(병마사)설치
cf. 고려 안찰사: 임기6개월, 임시순찰직, 상피제 원칙만 있고 적용안됨
조선 관찰사: 임기360일, 상주총책임직, 상피제 적용
cf. 상피제: 자기연고지로 부임못하고, 친족끼리 같은 관부에 못있게 하는 제도
양계의 방어사주, 진은 초기, 5도의 주부군현은 예종때 마련
군현에는
조선시대의 사회신분은 학자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 법제적인 구분과 사회 통념상의 구분이 있다. 먼저 조선의 신분은 크게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으로 나누어 졌다는 양천론(良賤論)이 있다. 양천론은 “15세기 조선사회의 신분구성은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가설에
사
민가의 구조와 공간구성 및 조형형식은 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면
사대부는 초기에는 세력이 약했으나 신흥무인세력인 이성계와 손을 잡고 또 과전법의
4. 조선시대의 체육
1) 무과 제도와 무예
민중적인 무사시대가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무과(武科)를 실시하여 무관들을 선발함으로써 나라를 지키는 동량들을 길러내었다. 따라서 여기에는 선조들의 호국정신
사실이지만, 지배층의 변동이 대부분의 피지배계층, 즉 서민들의 생활을 대변해 준다고 보는 것은 역사를 고르게 파악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때문에 최근 들어 주목받는 것이 서민들의 생활사라고 한다. 당시 서민들의 생활 형태나 문화를 통해서 당시의 상황을 재구성 해 보는 것이다. 조선시대사